유물론과 역사적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
유물론과 역사적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
유물론적 해석을 통한 공산주의 혁명의 전제 도출, 공산주의 운동의 의미에 대한 규멍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독일 이데올로기」는 당대에 출판되지 못했다. 출판업자가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이 작업 과정에서 사상적 통일을 이루고 공산주의 운동의 실천 방향을 분명히 하게 되면서 굳이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역사적 경향을 사회주의에 대한 객관적 준비로 파악하였다.
마르크스는 프랑스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헤겔 철학의 사변적, 관념론적 측면을 포이어바흐적인 현실적 인간의 입장으로 극복하여 실천적,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정리했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학, 철학초고를 거쳐 1845~46년 엥겔스
유물론적으로 보았을 때 독점자본주의의 역사적 위치
자본과 생산의 집적집중 즉 독점의 출현은 자본주의적 생산의 내재적 법칙의 작용이며, 자연사적 필연성이다.
독점으로의 이행은 자유로운 시장경쟁의 본성이고 결과이다.
공황(panic)은 산업자본주의에서 독점자본주의로의 이행을 촉진
특정한 생존 방식, 노동 방식에 의해 규정되면서 이루어진다. 때문에 문화를 인간 정신 활동의 산물로 보면서도 그 활동을 사회적, 물질적 조건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접근 혹은 문화 유물론이라 한다.
문화 유물론은 “인간의 의식이 그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
Ⅰ. 유물론과 관념론
철학의 근본 문제에서 물질이 의식에 우선하는가 혹은 그 반대인가 하는 문제는 철학의 최고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근본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철학적 문제, 즉 철학자들이 자기 시대의 조건 및 결국 자신들이 대변하고 있는 사회세력의